HOME > 조직확장술 > 조직확장술

성형외과 의사의 끊임없는 탐구는 조직결손이 있을 때 어떻게 하면 최소의 반흔을 남기면서 이상적인 조직으로 대치해 줄 수 있을가 하는 것이다. 그러나 사용 가능한 이상적인 조직에는 한정이 있다.
그래서 임부의 복벽과 종양을 덮고 있는 피부가 점점 늘어난다는데 착안하여 늘리고자 하는 피부 밑에 풍선처럼 부풀 수 있게 되어 있는 조직확장기 (tissue expander)라는 실리콘고무 (silicone rubber) 주머니를 넣고 수주간에 걸쳐 생리식염수로 점진적으로 팽창시켜 피부를 늘리는 수술방법을 개발하였다.
이러한 수술방법이 처음에는 피부를 확장하는데 주로 사용죄었으나 최근에는 매우 좁아진 관상 동맥을 확장하는데 이 방법을 사용하여 좋은 결과를 거두고 있으며, 비록 실험적인 것이긴 하지만 두개안면골 확장, 혈관 및 신겸 길이의 연장 등의 목적으로도 사을하여 좋은 결과를 거두고 있어 앞으로 많은 발전이 기대된다.

결손부에 인접해 있는 피부를 이와 같이 확장해서 사용하면 :
① 피부 색깔 , ② 피부 질감(texto.e) , ③ 감각 ; ④ 피부부속기(모발, 한선, 피지선)가 수혜부에 원래 있던 피부의 그것들과 거의 같으며, 이렇게 확장한 피부를 전진시켜 수혜부를 덮어 주면 공여부에 조직 결손이 생기지 않으며, 수혜부는 외관상 매우 보기 좋게 덮어진다.